본문 바로가기
기타/스크랩

민주당은 '검찰선진화' 당론 채택이 가능한가? 묻지 말고 해야한다.

by good4me 2022. 4. 12.

goodthings4me.tistory.com

언론 알아야 바꾼다 유튜버 분의 내용이 좋아서 발췌해 올립니다. 민주당 내 수박이 많아서 어떻게 결론이 날지 모르겠으나 오늘 민주당 검찰 선진화 당론 채택 반드시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민주당은 '검찰선진화' 당론 채택!!

[출처] 언론 알아야 바꾼다

수가 기소 분리
수가 기소 분리

 

민주당은 오늘 의원총회에서 검언 정상화에 대한 당혼 추진을 논의합니다.
사실상 민주당의 운명을 좌우할 매우 중요한 날이 될 것이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검경수사권 조정
검경수사권 조정

 

민주당이 추진하는 '검언정상화' 법은 검찰의 직접 수사 범위인 6대 범죄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신설, 이관하는 것이 골자입니다. 그러면서 검찰은 '공소청'으로 이름을 바꾸고 기소만 담당하는데 일단 이 부분이 아직 쉽지 않아 수사권 만이라도 분리시키기 위해 현재 해당 법안 통과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중수청 설치 일지
중수청 설치 일지

 

관련한 상황은 2020년 말부터 논의되다 지난 대선 정국을 거치면서 주춤했던 이 이슈는 민주당이 대선에서 패배한 뒤인 지난 5일 의원총회를 기점으로 급부상했습니다.

 

이른바 '검언유착' 의혹 사건을 수사한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이 '한동훈 사법연수원 부원장'에 대한 무혐의 의견을 지휘부에 보고하고, 경찰이 민주당 대선 후보였던 이재명 전 경기지사의 부인 김혜경 여사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과 관련해 경기도청을 압수 수색하면서 노골적으로 보복 의사를 나타냈기 때문입니다.

 

민주당 검찰개역 핵심 쟁점
민주당 검찰개역 핵심 쟁점

 

그러면서 최근 민주당에서는 새 정보 출범 전 검찰 수사권을 폐지한 후 중수청을 추후 설치하는 방안이 힘을 얻고 있습니다.

 

사실 이 부분을 두고 지금 언론과 검찰은 크게 두가지로 공격하고 있습니다.

첫째는 왜? 지금인가 윤석열이 거부권을 행사할 것 같아서 미리 하려는 것인가?라는 부분과 

둘째는 위헌 소지가 있다는 것. 즉, 차후 헌번재판소로 보내겠다는 것인데,

 

대통령 거부권 행사 절차
대통령 거부권 행사 절차

 

전관예우 못받게 생겼으니 반대?
전관예우 못받게 생겼으니 반대?

 

첫째 윤석열이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다. 이건 인정하겠습니다.
그래서 문재인 대통령님 임기 내에 처리하려고 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더 본질적으로는 민주당이 국민들께 약속을 지키는 단계라로 보는 것이 더 합당하다고 생각합니다.

 

대선 전에도 이재명 상임고문과 민주당은 대선 결과와 상관없이 문재인 정부 내에서 수사·기소 분리는 완수하겠다는 약속을 끊임없이 했고, 이재명 후보도 수사와 기소를 분리시키겠다 라는 게 대선공약이었습니다.

 

good4me.co.kr

 

그런데 지금까지 문재인 정부 내에서는 수사와 기소 분리까지 못 가고 수사권 조정까지 간 상황이거든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당시 20대 국회 때 의석 수가 부족했던 부분도 있고 해서 절충점을 찾았던 것인데, 21대 국회가 개원하면서 수사와 기소는 이제 분리하는 단계로 가야 된다라는 논의를 계속해왔고 그 결과에 대해서 민주당이 공약을 지킨다고 보는 것이 더 합당합니다.

 

검찰 정상화가 필요한 이유
검찰 정상화가 필요한 이유

둘째로 헌법에 검사가 수사 주체로 명시돼 있지 않느냐 위헌이다. 라고 검찰은 주장하고 있는데 헌법에는 검사라는 표현이 나오긴 하지만 영장청구권에 대해서 나오지 수사의 주체라고 단 한 번도 나오지 않습니다.

 

멍청한 민주당, 수박들이 많아서
멍청한 민주당, 수박들이 많아서

오히려 헌법재판소가 공수처 관련한 위헌 사건을 처리했을 때도 검찰은 헌법기관이 아니다 하는 취지로 얘기를 했었습니다.

 

이재명 어록
이재명 어록

 

그런 의미에서 오늘도 언플이 엄청날 것 같은데 우리가 가는 이 험난한 길에 대해서 민주당을 응원해주시고 이번 달 안으로 좋은 소식이 있길 간절하게 기도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