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Tip)

실시간 검색어 찾아주는 프로그램 - 파이썬 Tkinter, pyinstaller 모듈 사용

by good4me 2022. 4. 27.

goodthings4me.tistory.com

네이버 실검이라는 말이 없어진 지 수년...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기능이 폐지된 이후, 현재 실시간 인기 검색어 1위는 무엇일까? 궁금할 때마다 네이트나 줌(zum) 서비스를 통해 이슈 키워드를 찾아보곤 했었는데, 얼마 전에 네이버의 실시간 검색어를 서비스해주는 사이트를 알게 되었다.

 

 

파이썬으로 '네이버, 네이트, 줌'의 '실시간 검색어' 추출하기

 

'시그널'이라는 웹 사이트(signal.bz)였는데, 해당 웹 사이트를 확인해보니 '네이버 앱과 단 한 번의 연동으로 언제든지 실시간 검색어를 네이버 앱 안에서 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라고 적혀있었다. 
즉, 네이버 앱 모바일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한다는 것인데, PC에서도 웹 사이트가 열리다 보니 '시그널 실시간 검색어' 명칭으로 된 네이버의 실시간 검색어를 알 수 있도록 서비스하고 있었다. 

이 세 가지(네이트는 '실시간 이슈 키워드', 줌(zum)의 'NOW 이슈 검색어', 시그널의 '시그널 실시간 검색어') 실시간 검색 서비스를 한 번에 모두 볼 수 있도록 있도록 파이썬으로 구현하면 좋겠다는 생각에 크롤링 코드를 작성했고, 사용자의 편의성을 위해 Tkinter로 UI를 만든 후 pyinstaller 모듈로 실행 파일을 만들어 보았다.

코딩 방법을 대략적으로 설명하면,
네이트는 엊그제 작성한 포스팅에 크롤링하는 방법을 명시했고, 
줌(zum)도 네이트와 유사한 방식으로 추출했는데, 검색란에 하나의 키워드를 검색하면 나오는 페이지(URL)에서 NOW 이슈 검색어 전체를 추출할 수 있게 되어있다. 그래서 줌(zum)의 메인화면에 있는 NOW 이슈 검색어가 1개씩 롤링되기 때문에 1차적으로 키워드 1개(상위 1번째) 텍스트만 추출 후 그 키워드를 검색 결과 페이지에 파라미터로 넣어 다시 요청을 해서 추출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시그널은 자바스크립트로 되어있어서 selenium으로 해야 되는데, 그러면 실행파일을 만들고 실행할 때 터미널 창이 생기는 문제가 있어서 불편하기 때문에 더 찾아보니 json 데이터가 있었다.

위 방법대로 구현하고 Tikinter로 기능 구현을 하니 버튼 클릭만으로 간단하게 실시간 검색 순위를 확인할 수 있는 실시간 인기 검색어를 추출할 수 있었다.

 

실시간 검색어 추출 프로그램 실행 화면
실시간 검색어 추출 프로그램 실행 화면

  • 다운로드한 압축 파일을 풀고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위 이미지 같이 나온다.
  • 여기서 검색 버튼을 누르면 아래 이미지처럼 추출된 실시간 검색어가 각 포털별로 배열되고
  • 각 키워드를 클릭하면 해당 포털의 검색어 관련 페이지로 연결되도록 만들어졌다.

프로그램 다운로드

 

good4me.co.kr

 

  • 검색 버튼 우측에 있는 [...] 표시는 추출하고 있는 포털 사이트 Nate, Zum, Naver를 표시하고, 추출이 완료되면 마지막에 [Finish..!]가 노출된다.
  • [프로그램 모음 Site]는 파이썬으로 만든 프로그램들을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만든 게시판이다.

 

 

댓글